커뮤니티

커뮤니티

  • 공지사항
  • 풍력소식
  • 보도자료실
  • 센터자료실
  • Q&A
  • 갤러리
  • 동영상
  • 관련사이트
Page info : Home > 커뮤니티 > 풍력소식

풍력소식

센터소식 게시판 - 게시물리스트


No 이미지 내용
50 첨부이미지  제목 : 2016 제13회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
 일시 : 2016.10.13(목)~10.14(금)  장소 : 부안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 컨벤션센터 (전북 부안군 하서면 백련리)
49 첨부이미지  제목 : 재료연구소 풍력시험동 고도화사업 증축공사 준공식 개최
 일시 : 2015.11.05  장소 : 부안풍력시험동
재료연구소 풍력시험동 고도화사업 증축공사 준공식 개최
 

풍력 산업 발전의 핵심이 되다

 11월 5일 전북 부안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에서 제12회 신재생에너지국제포럼이 개최되었다. 이날 식전행사로 재료연구소 부안풍력시험동 고도화 증축 준공식이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전라북도와 재료연구소 외 9개 기관이 주관한 행사로 각 기관 관계자 및 주민 등 약 800여명이 참석했다.

 재료연구소 풍력시험동 고도화 증축공사는 산업부와 한국에너지공단 및 전라북도의 지원으로 이루어진 신재생에너지 성능검사기관 고도화사업과 연계하여 실시되었다.

 재료연구소는 풍력블레이드 성능 평가 시험기술을 세계1등 기술로 인정받았으며 풍력설비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승격하고 2018년까지 세계 최고 성능평가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고도화 사업을 계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증축공사로 기존 5MW에서 7MW급으로 높아진 설비를 수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한 편 이날 열린 제12회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에서는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포럼과 풍력학회학술대회, 기술협회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또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소재 및 제품 전시도 이루어졌다.

 포럼은 우리나라와 미국, 독일 등 5개국 29개 주제로 열렸다.


풍력 블레이드 기술 및 인증
발표자발 표 주 제소 속국가
하경용 한국 풍력터빈 인증시스템
체계 및 현황
한국에너지공단 한국
한상규 서남해 해상풍력 개발사업
현황
한국전력공사 한국
유무성 신개념 해상풍력 지지구조물
개발현황
전력연구원 한국
강금석 해상풍력과 수산업 공존
개념설계
전력연구원 한국
이기윤 탐라해상풍력 시공사례 두산중공업 한국
박영일 블레이드 시험과
GL-Guideline
DNV GL Korea 한국
이학구 블레이드 시험기술 개발
국내 현황
재료연구소 한국
세바스찬 플로레스 블레이드 시험 및 인증 실례 DEWI-OCC 독일
허용학 블레이드 시험표준 국제 현황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
Willem
Barendswaard
중국의 블레이드 및 시험기술 현황 SGS WETC 중국
연료전지 상용화 기술 개발 현황
발표자발 표 주 제소 속국가
조창애 연료전지 표준화 현황 국가기술표준원 한국
장혁조 과장    
Weidner Solar-Hydrogen Production in a
Hybrid-Sulfur Electrolyze
Univ. of South Carolina 미국
Hongmei Yu Solid Polymer Water
Electrolysis
중국과학원 중국
김호석 정치형 연료전지 개발 두산퓨얼셀 한국
전희권 건물용 연료전지 상업화 방안 에스퓨얼셀(주) 한국
황용신 건설기계용 연료전지
파워팩 개발
건설부품 연구원 한국
황상문 실내 물류운반차용 연료전지 파워팩 개발 프로파워 한국
태양광 분야 탄소기술
발표자발 표 주 제소 속국가
테라유키
미야모또
탄소산업과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융합 소재
니세이 일본
조승현 탄소소재를 응용한 태양광
웨이퍼 제조기술 소개
넥솔론 한국
박종복 탄소 소재를 활용한 태양광
모듈의 기술 현황
한국광 기술원 한국
황헌 고효율 태양광 모듈의 생산
기술 동향 및 전망
성균관 대학교 한국
오수영 태양광 모듈의 장수명
평가 방법
영남대학교 한국
기타
발표자발 표 주 제소 속국 가
박승범 신재생에너지 전문인력양성사업
풍력강좌
재료연구소 한국
이홍기 연료전지 국제표준화 워크숍 우석대 한국
공 동 전북 광주간 에너지 저장변환
기업 교류회
전북TP
광주TP
한국
이상일 외 탄소섬유 블레이드 개발
워크숍
(두산중, 한국카본,
정인실업, 재료연) 비공개
Closed Session 두산중공업 외
한국

 이번 포럼과 재료연 풍력시험동 증축으로 대한민국 신재생에너지산업과 기술의 입지가 국제적으로 더 넓혀질 것으로 기대된다.

48 첨부이미지  제목 : 개발도상국 공무원 등 부안시험센터 방문
 일시 : 2015. 8. 11  장소 : 부안풍력시험센터

재료연구소 풍력핵심기술연구센터(센터장 박지상)의 부안 풍력시험센터(센터장 황병선)에 우리나라의 앞선 풍력 기술을 보려는 이들의 방문이 줄을 이었다.

전남대 경영전문대학원 KOICA(한국국제협력단) MBA 과정으로 개발도상국인 가나, 탄자니아, 이디오피아, 우즈베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등 외국인 연수생 KOICA-MBA 1기 약 20여명이 811일 센터를 찾았다.

이들은 연수 프로그램 중 산업시찰 일정으로 부안 풍력시험센터를 찾아 주요 연구 분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험동도 둘러봤다.

818일에도 NAST(Nepal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gy)에서 연구원 훈련 과정의 일환으로 센터를 찾았다.

이날 12명의 연구원들이 센터 곳곳을 살펴보며 재료연구소의 풍력 관련 연구현황에 대해 파악했다.

47 첨부이미지  제목 : CWEE Shanghai 2015 (The 9th China (Shanghai) Inter...
 일시 : 2015. 5. 13 ~ 15  장소 : 중국 상해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 (SNIEC)

KIMS-WTRC는 지난 513~15(3일간) / 중국 상해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 (SNIEC)에서 열린 CWEE Shanghai 2015에 참여하였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우수한 국내 풍력 터빈 블레이드 설계 기술을 중국 풍력 산업에 소개하였고, 중국의 풍력 산업체와의 기술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기술 교류 기회를 가졌다.

전시회 동안 다음과 같은 풍력 관련 중국 및 유럽 업체들이 방문하여 많은 관심을 보여 주었다.

- 블레이드 시험 기관: SGS

- 시스템 업체 : Ming Yang, Gold wind

- 블레이드 제조사 : Sino-wind, CSR, ADWEN

 

또한, CWEE에서 국제 학회가 동시 진행되었으며, 이 학회에서 국내 풍력 산업 전문가 이신 손충렬 교수님께서 초청되어 “Advanced blade testing technology in Korea”라는 제목으로 KIMS-WTRC의 진보된 블레이드 시험 기술(이축피로 시험 기술 포함)을 소개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46 첨부이미지  제목 : 제12회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
 일시 : 2015. 11. 5(목) ~ 11. 6(금)  장소 : 부안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컨벤션센터
제12회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
The 12th International Forum on New & flenewable Energy
국제에너지기구 IEA는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하기 위한 이산화탄소 저감시나리오를 통해 다양한 그린에너지 기술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수단으로는 CCS,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및 연료효율향상, 원자력, 발전효율 등 이며 에너지기술전망(ETP) 2010에 따르면 2050년까지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17%의 이산화탄소 감축 시나리오를 제시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 10. 13일에 신재생에너지 산업발전전략을 발표하면서 2015년까지 40조원을 투자하여 2012년 세계 8대, 2015년 5대 신재생에너지 강국 도약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세계 기후변화와 정부정책에 발맞추어 금번에 전라북도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정책,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에 대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관련 전문가를 모시고 국제포럼을 계최 할 예정입니다.이에 신재생에너지 분야 관련 기업, 연구소, 대학, 기관들을 모시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을 위하여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고자 하오니 많은 분들이 참석하시여 자리를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일 시
2015. 11. 5(목) ~ 11. 6(금)
장 소
부안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컨벤션센터 (전북 부안군 하서면 백련리)
주 최
전라북도
주 관
전북테크노파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신재생에너지소재개발지원센터, 재료연구소, 우석대학교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 에너지관리공단 전북본부
후 원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관리공단, 전북대학교, 군산대학교, 한국풍력에너지학회, 호남지역사업평가원


http://www.jbnre.or.kr/2014_korean/
45 첨부이미지  제목 : 풍력터빈 블레이드 성능평가 시험기술 세계 1등 기술로 선정
 일시 : 2015. 04. 24  장소 : 재료연구소

 “소재강국 대한민국, 꿈은 꼭 이루어집니다.”

 재료연구소(소장 김해두)가 창립 8주년을 맞아 소재강국 대한민국을 향한 각오를 다졌다.
 4월24일 본관 대강당에서 김해두 소장과 전 직원, 안상수 창원시장, 전임소장 등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창립 8주년을 맞아 세 번째 세계 1등 기술도 발표했다.
 바로 복합재료연구본부 이학구 박사팀의 ‘복합재 풍력 블레이드 이축피로 시험기술’이다.
 재료연구소는 세계 1등 기술을 선정하기 위해 사전평가, 서면평가, 대면심사 등 3차에 걸쳐 평가했다.
 그 결과 풍력터빈 블레이드 성능평가 시험기술이 최종 심사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세계 1등 기술로 선정됐다.
 이 기술은 풍력발전의 핵심인 터빈 블레이드의 성능을 평가하는 이축피로시험기술로 기술 수준 및 장비, 운영 실적 등 모든 면에서 선진국과 동등하거나 더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연구책임자인 이학구 박사는 블레이드의 경우 설치하고 난 뒤 여러 가지 환경 및 기술적 요인으로 인해 손상됐을 경우 경제 및 사회적 손실이 크다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에 성능평가가 면밀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해외에서는 블레이드의 손상으로 인한 문제가 이슈화되기도 했다.
 이 박사는 풍력터빈 블레이드의 성능평가 시험기술 특히 이축공진 피로시험 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두 가지 공진 현상을 동시에 구현해 실하중을 모사하고 시험기간을 반으로 줄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피로시험 기술이다.
 이 박사는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선진국의 다른 시험평가 기술을 면밀히 분석해 장단점을 파악하는 작업에 많은 공을 들였다. 이후 자체적인 기술 확보를 위한 이론을 정립하고 수많은 실험을 거듭했다.
 이 박사는 “이 기술을 통해 실제 성능평가에 성공하기까지 수없이 실패했다”며 “하지만 실패했을 때마다 원인을 분석하고 보완하는 작업을 꾸준히 한 결과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 평가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재료연구소는 창립기념식에서 이학구 박사를 비롯한 연구팀에 세계 1등 기술임을 인정하는 상장과 명패, 상금 등을 수여했다.

44 첨부이미지  제목 : WIND ENERGY ASIA 2015
 일시 : 2015.02.04~2015.02.06  장소 : 제주 국제컨벤션센터
43 첨부이미지  제목 : 신재생에너지 산업전문인력양성센터 사업 최종 선정 확정
 일시 : 2014.12.11  장소 :

신재생에너지 산업전무인력양성센터사업-풍력분야 전문인력양성 수행

 풍력핵심기술연구센터에서는 2014년 11월 중에 산업자원통상부/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공모한 “2014년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산업전문인력양성센터(신재생에너지 분야: 태양광 및 풍력 외)사업”에 응모하여 최종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본 사업은 전북대학교 신재생에너지소재개발지원센터(태양광)이 주관이며, 풍력분야는 본 센터, 연료전지 분야는 전북테크노파크의 연료전지핵심기술연구센터가 참여하게 되었다. 총 사업비 6억원/년 정도를 투입하여 ‘15~’16년 2년간 83개 교육과정에서 1,620명의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풍력핵심기술연구센터는 2006년 센터사업을 시작하여, 그 동안 풍력산업인력양성(‘06 ~ ’11), 경상남도 신재생에너지인력양성사업(‘09 ~ 현재),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력양성사업(동남권: ’12 ~‘13, 호남권“; ‘12 ~ ’15), 노동부 풍력산업 기계부품 맞춤형 인력양성사업(‘13 ~ ’14)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누계 4,000여명의 국내 산업인력을 양성하여 왔다.
초기 국내의 풍력산업관련 인력양성 프로그램이 전무했던 2000년 중반부터 꾸준히 관련사업을 수행하여 명실상부하게 전국을 대상으로 국내의 풍력관련 인력양성의 한 축을 담당하여 왔다.

 본 사업과 관련하여 풍력분야의 산업인력양성에 관심있는 기업은 본 센터의 사무국(055-280-3883 및 063-584-7183) 및 홈페이지(http://wtrc.kims.re.kr)로 문의 바란다.

42 첨부이미지  제목 : 경남도, 신재생에너지 산업 전문인력 양성에 앞장
 일시 : 2014년 11월 28일  장소 : 창원
2014-12-01 10:55
경상남도와 경남테크노파크는 도내 신재생에너지 태양열, 풍력분야의 전문 기술인력 양성 위한
‘신재생에너지 인력양성사업’교육 과정을 마치고 11월 28일 수료식을 개최했다.
신재생에너지 인력양성사업은 2009년부터 6년째로 2014년은 경상대학교 태양에너지사업단의
“태양에너지 인력양성사업”과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풍력부품핵심기술연구센터의
“풍력에너지 인력양성사업” 두 개 과정이 선정되어 신재생에너지 전문 인력양성 교육을 수행하였
다.
지난 5년간 ‘신재생에너지 인력양성사업’을 수행하면서 수료생 423명 중 336명(79%)이 취업하
여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술인력을 배출하였다.
올해 역시 42명 수료자 중 23명이 교육 중 조기 취업되어 취업률 55%를 달성하였으며 향후 6개
월간 수료생 중 미취업 교육생을 꾸준히 관리하여 관련 기업에 100%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
획이다.
해당사업의 수료생을 많이 채용한 (주)미래테크 박희천 사장은 “경남도내에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전문인이 부족한 상황에서 우수한 기술 인력을 얻을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며 신재생에너지 분
야 전문가로 함께 성장해 가겠다.”고 말했다.
경남도 박일동 조선해양플랜트과장은 “경남의 미래 50년 사업의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육
성과 발전을 위해 기업 맞춤형 우수기술 인력양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
다.
경남 김태훈 기자 hun@
41 첨부이미지  제목 : 중국 복합재료 관련업체 및 통역사 9명 풍력시험동 방문
 일시 : 2014-11-04  장소 : 부안풍력핵심기술연구센터

첫페이지 이전페이지  1 | 2 | 3 | 4 | 5   다음페이지 마지막페이지